웹분석의 정의와 필요성

 

 

웹분석이란?

  • 웹사이트 이용 현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웹 데이터를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하는 것
  •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마케팅 채널별 효과 & 방문자의 웹사이트 경험을 개선 → 비즈니스를 개선
    • 어떤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잠재고객에 관한 정보)
    • 어떤 경로를 통해서 방문하는지(유입출처에 관한 정보)
    • 웹사이트에 도착한 후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방문형태에 관한 정보)

 

웹분석의 필요성

  • 온라인 채널의 확장에 따라 마케팅 비용과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비용 지출이 늘어나는 만큼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그 효과 측정의 중요성 또한 커져감
  • 이러한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하나의 기준을 제시해 줄 수 있음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 애널리틱스의 정의

  •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분석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

  • 무료 서비스
    • 속성당 월간 1,000만 조회수라는 무료 서비스 용량 한도가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 사업자들은 도달하기 힘들만큼 충분히 많은 용량에 해당
  • 막강한 기능 보유
    •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보고서 기능
  •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매우 직관적, 쉬운 사용성, 분석에 용이
  •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 구글 ad, 태그 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 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
  • 등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단점

  • 사용하기 어려움
    • 번역의 한계로 인해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어려움
    •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인만큼 궁금한 사항을 스스로 해결해야 함
  • 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렵다기보단 웹분석이 어렵기 때문
    •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는 웹개발자의 지식이 필요
    • 의미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마케터의 통찰력이 필요
    • 이 두가지를 갖추기 쉽지 않기 때문에 웹분석&구글 애널리틱스가 어려운 것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 방안

  • GA를 통해 답을 찾아갈 수 있는 질문
    •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가?
    • 웹사이트 방문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거주 지역은?
    • 데스크탑과 모바일 중 어느 기기에서의 유입 비중이 더 높을까?
    • 어떤 검색엔진 혹은 웹사이트에서 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가?
    • 구매전환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인가?
    • 브랜드 키워드를 통한 유입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는가?
    • 웹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페이지 혹은 컨텐츠는 무엇인가?
    • 어떤 랜딩페이지에서 리드가 가장 많이 생성되는가?
    • 구매가 주로 일어나는 시간대 혹은 요일은?
    • 구매 전환으로 이어진 방문자들은 그동안 어떤 경로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가?

 

  • 고객과 관련하여 많은 질문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 우리 웹사이트에 어떤 사용자들이 방문하는지
    • 이들 방문자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방문하는지
    • 웹사이트에 도착해서는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 최종적으로 구매, 상담신청 등 웹사이트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등
    • 고객과 관련하여 많은 질문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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