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코드가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실행되도록 헤드 영역에 심어 놓으면, 추적코드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사용자와 해당 페이지 간 상호작용(interactions) 정보를 수집합니다.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의 로드, 동영상 재생 버튼이나 링크의 클릭 등을 포함합니다.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도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됩니다. 추적 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 및 관련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히트(Hit, 조회) 분석
- 웹분석 툴에서 가장 작은 데이터 단위
-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가 해당 웹사이트 내에서 행하는 모든 개별적 상호작용
- 대표적인 예시 : ‘페이지 뷰’
- 예시 1
-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총 3개의 제품 상세 페이지를 클릭해서 보았다. 그리고 두 가지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다면 총 히트(Hit) 수는 ‘5’가 된다.
- hit 1 : 제품 A 상세 페이지 조회
- hit 2 : 제품 A 장바구니로 이동
- hit 3 : 제품 B 상세 페이지 조회
- hit 4 : 제품 B 장바구니로 이동
- hit 5 : 제품 C 상세 페이지 조회
- 예시 2
- 아래의 URL 문자열을 분석해보면 히트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설정된 언어
- 사용자가 조회 중인 페이지 이름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화면 해상도
- 히트를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ID
- 임의로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 (고객ID 값으로 쿠키를 삭제하기 전까지는 동일한 값을 유지함)
- 위의 정보는 히트를 통해 전송되는 정보의 일부
- 사이트 및 추적 대상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짐
- 이를 바탕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음
히트의 유형
‘ 페이지뷰(PageView)’ 히트
-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
-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히트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
- 추적 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열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히트가 전송됨
’이벤트(Event)’ 히트
-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 가능
- 예)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 특정 URL 또는 제품 목록을 클릭하는지 추적 가능
- 이벤트 히트를 통해 URL에서 이벤트 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등 4개의 데이터 매개변수가 전송됨
-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내 웹사이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을 분류 가능
’거래(transaction)’ 히트
- 구매한 제품, 거래ID, 재고보관단위(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 가능
- 장바구니에서 제품이 추가 또는 삭제되었는지에 관련 없이 제품 카테고리와 같은 추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 가능
-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회한 횟수도 전송 가능
그 외
- ‘소셜 히트' : 좋아요, 공유 또는 트윗 데이터를 전송
- ‘페이지 시간 히트' : 페이지 시간을 보고
- but 일반적으로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조회를 많이 사용
✍🏻 참고
페이지뷰 히트를 제외한 이벤트나 거래 히트 정보의 경우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별도의 설정(tagging)이 필요
→ HTML 문서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하는 방식
→ 웹사이트 소스 코드를 수정하기 때문에 대체로 마케터가 직접 작업하기보다는 개발자의 도움을 받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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