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작성할 UX 글들을 목차로 정리하려고 한다. 나중에 이 페이지로 한눈에 정보를 찾을 예정이다 😁
📚 법칙
② 피츠의 법칙 (Fitts's Law)
③ 힉의 법칙 (Hick's Law)
④ 밀러의 법칙 (Miller's Law)
⑤ 포스텔의 법칙 (Postel's Law)
⑥ 피크엔드 법칙 (Peak-End-Rule's Law)
⑦ 테슬러의 법칙 (Tesler's Law)
⑧ 파레토의 법칙 (Pareto's Law)
⑨ 프라그난츠의 법칙 (Fragonard's Law)
💡 효과
① 미적 사용성 효과 (Aesthetic-Usability Effect)
② 폰 레스토프 효과 (Von Restorff Effect)
③ 희소성 효과 (Scarcity Effect)
④ 프레임 효과 (Framing Effect)
⑤ 닻내림 효과 (Anchoring Effect)
⑥ 시간 제약 효과 (Time Constraint Effect)
⑦ 마감효과 (Deadline Effect)
⑧ 순차적(작렬) 위치 효과 (Serial Position Effect)
⑨ 맥락효과 (Context Effect)
⑩ 페이시즘 효과 (Face-ism Effect)
⑪ 블랙 효과 (Black Effect)
⑫ 화이트 효과 (White Effect)
⑬ 스토리텔링 효과 (Storytelling Effect)
⑭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 (Goal-Gradient Effect)
⑮ 자이가르니크 효과 (Zeigarnik Effect)
⑯ 후광 효과 (Halo Effect)
⑰ 소유 효과 (Endowment Effect)
⑱ 칵테일파티 효과 (Cocktail Party Effect)
⑲ 신기 효과 (Novelty Effect)
⑳ 초두 효과 (Primacy Effect)
㉑ 이케아 효과 (IKEA Effect)
㉒ 롱테일 효과 (Long Tail Effect)
㉓ 넛지 효과 (Nudge Effect)
㉔ 도허티 임계값 (Doherty Threshold)
㉕ 오컬의 면도날 (Occam's Razor)
💬 기타
① 확증편향 (Confirmation Bias)
② 지각적 맹시 (Perceptual Blindness)
③ 부정성 편향 (Negativity Bias)
④ 손실 회피 편향 (Loss Averstion)
⑤ 현상 유지 편향 (Status Quo Bias)
⑥ 정보 편향 (Information Bias)
⑦ 권위 편향 (Authority Bias)
⑧ 동안의 편향 (Baby-Face Bias)
⑨ 기본 오율 오류 (Base Rate Fallacy)
⑩ 인지 부조화 (Cognitive-Dissonance)
⑪ 휴리스틱 (Heuristics)
⑫ 게슈탈트 (Gestalt)
⑬ 어포던스 (Affordance)
⑭ 행동경제학 (Behavioral Econom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