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요구사항 정의서를 리뷰하면 개발 리더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질문을 꼭 던진다.
1. 기존 시스템에 있는 기능으로는 구현이 불가능한가?
2. 기존 시스템에 영향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가?
기획자의 의도에 개발부서가 공감한다면, 분명 서비스 기획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들을 수 있다. 개발자가 기존 시스템의 숨겨진 기능을 이용해 개발 기간을 단축할 방법을 찾아줄 수도 있고 추가 개발 없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도 있다. 하다못해 우리가 알 수 없었던 타사 서비스의 시스템 구조와 힌트를 들을지도 모른다. 서비스 기획자가 생각할 수 있는 범주와 개발자가 생각하는 범주가 다르기에 협업은 필수적이다.
*마이크로 UX : 사용자가 움직이는 동선이라고 하면 대개는 페이지 단위 이동만을 생각하는데 페이지 내에서도 많은 작은 단위의 행위와 이에 따른 변화가 생긴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을 할 때, ID를 입력하고 존재 여부를 검색할 때, 이미 존재하는 ID인지 아니면 등록 가능한 ID인지 그도 아니면 ID 등록 규정에 따르지 않는 것인지에 따라서 피드백이 모두 다르게 나온다. 이처럼 케이스별로 UI가 다르게 관리되어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설계를 마이크로 UX라고 한다. 가능하면 기획 단계에서 마이크로 UX에 대처할 상황 케이스를 최대한 많이 구분해줄 수록 디자인과 개발의 디테일에 많은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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