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
: 독학으로 서비스 기획을 공부하는 방법
STEP 1. 비즈니스 모델 파악 :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수익 구조를 파악한다.
어떤 서비스를 선택하느냐에 대한 기준은 '데이터 가설'을 세울 수 있느냐는 점이다.
온라인 서비스란 아무리 인터페이스가 화려해 보여도 결국은 데이터를 입력하고 특정한 과정을 통해서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출력하는 서비스다.
STEP 2. 핵심 로직 분석 :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검증한다.
어느 정도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했다면 각 화면에서 수집하고 사용하는 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가설을 세운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핵심적으로 보이는 부분에 집중해보는 것. 가설을 세우려면 서비스를 이용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서비스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ex. 유튜브 동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어떤 기준으로 추천을 해주는가? 동영상에는 어떤 광고를 매칭시키는가?
STEP 3. 기업의 목표 분석 :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의견을 덧붙인다.
서비스가 생각한 가설과 다르게 작동하거나 고객에게 도리어 불편한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누가 봐도 오류가 아니라 의도된 상황이라면 불편함을 주면서까지 의도한 목적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각 화면 속에는 회사가 원하는 것과 어쩔 수 없는 것이 숨겨져 있다. 회사도 원할 것 같지 않고 고객도 원할 것 같지 않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면, 그 다음 살펴야 할 부분은 법규이다. 국가 산업에는 관련 법규가 있고, 각 법규가 규제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봐야 한다.
ex. 유튜브에서 광고를 처음부터 스킵할 수 있는 기능을 넣느나면 고객에게는 훨씬 더 편할 것. 하지만 광고를 본다는 보장이 없으면 광고주는 광고를 할 이유가 없음. 유튜브는 광고를 처음부터 보고 싶지 않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할 것을 권유. 이는 광고수익을 보전할 수 있는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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